본문 바로가기
경험/운동 마인드

계단 칼로리 소모와 다이어트,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알아보기

by 5시에세이 2020. 12. 12.

안녕하세요. 자기 계발 블로그 <5시 에세이>입니다.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해 헬스장, 수영장 등 각종 운동을 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그리고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우리는 새로운 운동 또는 운동방법을 찾아야만 했지요. 대표적인 운동으로 홈트와 계단 오르기 운동이 자연스럽게 자리매김하게 된 것 같습니다.

 

저 역시 1년간 다니던 헬스장을 결국 포기하고 계단오르기 운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계단 오르기 운동을 통한 각종 효과와 얼마나 칼로리 소모가 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1. 심폐력 강화 - 심장, 폐 기능에 도움

2. 하체 근력 강화 - 척추부터 종아리까지 연결된 하체 근육 단련

3. 유산소 운동 & 칼로리 소모를 통한 다이어트

 

- 계단 운동은 대표적으로 위 3가지 운동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계단칼로리 계산


 

<계단칼로리 계산>

<칼로리 계산>

계단 오르기 운동 관련 정보를 수집할 때 가장 궁금한 것은 계단운동시 소모되는 칼로리 입니다.

네이버에서 <계단 칼로리>를 검색하여 자신의 몸무게와 운동시간을 작성하면 소모되는 양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층수에 따른 칼로리 계산)
통상 30층의 계단을 3번 정도 오르면 약 30분이 소요됩니다. 이때 소모되는 칼로리는 약 221칼로리라고 합니다. 이는 수영을 해서 소모한 칼로리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출처 : 나무 위키

 

 


 

<point>
운동의 최종목적은 운동 효과를 얻기 위함입니다. 그런 점에서 체크할 사항으로 <안전과 습관>이 있습니다. 운동 효과는 꾸준히 했을 때만 비로소 나타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운동은 자신에게 쉽고 안전해야 하며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있어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계단 오르기 운동은 해본 사람 대부분 엄지 척 할 정도로 최고의 운동입니다. 계단이라는 공간은 접근성 좋고 실내이기 때문에 날씨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몇 가지 주의사항만 지킨다면 계단 오르기 운동은 안전하게 좋은습관으로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3. 운동효과 실제후기(2달)


 

 

회사 출근길 계단입니다. 층계참을 통해 밖을 보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입니다

 

 

(1) 허벅지 근력 강화

 

우선 하체가 좋아지는 것을 확실하게 느낍니다. 하체 운동의 대표인 스쿼트와 비교하자면, 스쿼트보다 더 빠르고 타이트하게, 그리고 하체 골고루 튼튼하게 잡히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운동이 동적이다보니 상대적으로 계단 오르기가 조금 덜 지루한 것 같습니다.

 

 

(2) 체력 강화

 

처음에는 15층 계단을 오를 때는 3회(45층) 정도만 올라도 숨이 차오르고 지치게 됩니다. 지금은 4회에서 1회 더 늘려 총 5회를 합니다. 조금 과장하면 지금은 저렇게 해도 그다지 힘들지 않습니다. 체력이 빠르게 좋아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3) change - 하루가 달라집니다.

 

아침 일찍부터 무언가를 해낸 기분과 함께 하루가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날 하루가 달라지는 기분입니다. 이건 자기계발 차원에서 분명 <어제와 다른 오늘의 삶>이라는 점에서 아주 훌륭한 변화입니다.

 

그 외 느낀점

- 이거 쉽게 볼 운동이 아니구나

- 생각보다 효과가 너무 좋은데?

 

다이어트

아직 식단 조절을 하지 않았지만 해본 결과 짧은기간에 꽤 좋은 효과를 볼 것 같습니다. 꾸준히 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시작해 보세요!

 


 

하체 근력 운동은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운동은 하체가 튼튼할 수록 좋습니다. 하체 근육이 붙으면 어떤 점이 좋은지 요약하면서 오늘 포스팅 마무리 하겠습니다.

(중략)
상체보다 하체 근력 운동이 더 필요합니다.

근력 운동은 근력 강화를 시키고 유연성을 높여서 골밀도가 높아집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며, 퇴행성 무릎 관절염의 발병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근육을 적절히 사용하는 운동은 혈액순환을 도우면서 피로감, 무기력증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짧은 시간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은 칼로리 소모 좋습니다. 더불어 근력을 키우게 되면 운동을 하지 않을 때에도 그 근육을 유지하기 위해 칼로리를 소모시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계단 오르기 운동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해 주세요.

 

<<계단오르기 운동방법 포스팅 보러가기

 

반응형

댓글